티스토리 뷰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부적합 이유

크릴오일 알고 복용하자

크릴오일은 몇 년 전부터 홈쇼핑이나 다양한 건강 채널을 통해 인기를 높이고 있는 영양제입니다. 최근에는 크릴오일 12개 제품에 대한 부적합 판정까지 있어서 더 이슈가 되기도 했죠.

 

특히 코스트코는 크릴오일 환불로 난리가 났었습니다. 그럼 크릴오일이 무엇인지와 크릴오일의 효능과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크릴새우 효능과 부작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은 크릴새우의 기름을 정제한 제품입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국내에 유통되는 크릴오일은 건강식품이나 보조제가 아닌 일반 식용유라고 밝혔습니다.

 

 

기름을 물과 융합 시켜주고 인지질과 아스타잔틴이 풍부하여 뇌 건강이나 다이어트에 좋다고 많이 광고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뒤에 효능에서 다 짚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크릴새우의 어획행위는 남극 생태계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크릴 새우가 먹이사슬의 최하단에 존재하기 때문에 상위 생물인 고래와 펭귄 등의 먹이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크릴오일의 성분으로 얘기하는 인지질, 아스타잔틴, DHA, EPA 모두 좋은 성분입니다. 하지만 함유량에 문제가 있습니다.

 

1) 인지질의 효능

크릴오일에 풍부한 인지질이 기름과 물을 섞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광고를 많이 합니다. 인지질은 계면활성제 성분이 있기 때문에 물에 녹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분리됩니다. 홈쇼핑에서는 잘 섞인 것처럼 보이지만 30분 정도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인지질은 세포막형성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보통 계란 노른자, 해바라기씨, 콩, 호두 등의 견과류에도 많이 들어 있는데, 세포막을 형성해서 세포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인지질의 역할은 무한하게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뇌세포들은 인지질이 가장 높게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인지질이 치매에 도움이 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크릴오일의 인지질 함량은 보통 정확히 용량을 안 쓰고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58%정도로 표시되어 있는데 1캡슐 1g 기준 0.54g의 인지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 하나의 인지질이 2.17g이기 때문에 많은 양이 아닙니다. 인지질에 관심이 높으시다면 레시틴을 드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2) 항산화물질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릴오일 색상이 빨갛게 보이는 것도 이 항산화물질의 역할입니다. 항산화물질이 들었으니 좋을 수는 있겠지만, 문제는 그 함량입니다. 

 

아스타잔틴이 많이 들었다고 하는 제품들은 보통 1,000mg가 들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옆에 보면 /kg이라고 표시되어 있죠. 1,000mg/kg 라는 것은 1킬로그램에 1,000mg가 들었다는 것이니 1g에 1mg가 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1캡슐이 1g인데 1g에 0.001g의 아스타잔틴이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이게 많은 것인지 적은 것인지 감이 잘 안 오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라고 하는 바다나 호수에 사는 작은 조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헤마토코쿠스를 말린 가루 등은 1kg에 40g의 아스타 잔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환산하면 1g에 40mg의 아스타잔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의 크릴새우는 1g에 1mg이니 약 40배 차이가 나는 것이죠. 

 

 

아스타잔틴의 1일 권장량은 5~10mg 정도이며 최대 40g까지는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1캡슐에 1g 또는 500mg이니 권장량에도 한참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로는 아스타잔틴 효과는 크게 기대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오메가3 (DHA, EPA)

오메가3 성분이 좋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실 겁니다. 일반적인 크릴오일 제품의 1g당 DHA, EPA 총 함유량은 200mg보다 낮은 수준이며, 함유량을 표시하지 않고 있는 제품이 더 많습니다. 제가 먹고 있는 오메가3의 경우 고함량 제품이라 1캡슐에 1,040mg가 함유되어 있고 다른 국내 오메가3 제품도 600mg 정도는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도 함량이 상당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왼쪽 이미지는 제가 먹은 오메가3, 오른쪽 이미지는 판매 중인 크릴오일입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우선 크릴오일은 크릴새우 추출물이기 때문에 갑각류 알러지가 있으신 분은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릴새우는 기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압착 방식이 아닌 유기용매를 사용하여 추출해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유기용매가 만약에 남아 있다면 남성의 경우 정자 손상, 여성은 유산 빈도 증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배의 메스꺼움,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위가 민감하신 분은 주의하세요. 크릴새우 복용여부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크릴오일 부적합 이유 및 개인의견

크릴오일 유통제품 41개 중 12개 제품에서 항산화제와 위에서 말한 추출용매 성분이 기준치 이상 초과 검출 되어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크릴오일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은 과대평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홈쇼핑이나 오픈마켓 등의 상품 페이지를 보면 각 성분만을 내세워 그 성분의 효과가 다 나타나는 것처럼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좋은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함량이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이는게 사실입니다. 크릴오일보다는 레시틴과 오메가3를 개별로 먹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방송에서 부풀려진 이미지에 너무 막연히 믿지 마시고 제가 위에 말씀 드린 용량을 보는 법 등을 참고하여 현명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