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주 주말은 영화를 보는데 시간을 가장 많이 쓰는데요.

그러다 보니 티스토리 포스팅도 영화 리뷰가 가장 많네요.

오늘은 그래서 영화 관련 용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어디까지나 취미 수준으로 즐기기에 제가 아는 내용과 정보수집을 합하여 영화 관련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1. 영화 장르 종류


영화 장르는 정말 특정되어 있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음악계에서 크로스오버가 많이 일어나듯이 딱 어느 장르로 분류할 수 없는 영화들도 많이 나오고 있고

중복되거나 용어를 달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보편적으로 많이 등장하는 장르만 소개하자면,


코미디 / 어드벤처 / 액션 / 드라마 / 스릴러 / 로맨틱 코미디 / 히어로물 / 호러 / 뮤지컬 / 다큐멘터리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더 세분되어 특정 분류를 지칭하는 서브 장르들이 있습니다.


서부영화 / 블랙코미디  / 스포츠 


등이 있습니다.



2. 영화 기본 용어


*쇼트(테이크) : 쇼트는 영화 촬영에 있어서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감독이 액션을 외치고 컷하기까지 카메라가 한 번 작동 되는 동안의 촬영을 쇼트(테이크)라고 합니다.

저도 CF 촬영장에 갈 때면 테이크는 흔하게 많이 얘기하게 되는데 CF도 심하면 테이크100까지 가기도.. 직접 찍지도 않는데도 보다가 지쳐요.

한 번 끊을때마다 촬영 슬라이트에 숫자를 표시하여 편집 시 참고하도록 합니다.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를 기준으로 롱 쇼트, 익스트림 롱 쇼트, 미디엄 쇼트, 클로즈업, 익스트림 클로즈업으로 나누어 집니다.

외국 영화는 인물을 가까이 비춰도 미디엄 쇼트가 많은데 우리나라 영화는 클로즈업을 즐겨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씬 : 쇼트가 모여 씬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두 명이 대화하는 장면을 찍는다고 보면 한 명을 비추는 한 쇼트와 다른 한 명을 쇼트가 있게 되고 이 두 쇼트가 편집되어 하나의 씬을 이루게 됩니다.


*시퀀스 : 씬들이 모여 시퀀스가 됩니다. 시퀀스는 스토리 흐름을 기준으로 나눠지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나홀로 집에서 케빈이 혼자 집에 남게 되기 전까를 하나의 시퀀스로 볼 수 있겠네요.


*롱 테이크 : 쇼트를 끊지 않고 길게 촬영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길이에 기준은 없지만 롱 테이크 촬영의 경우 굉장히 많은 리허설과 반복 촬영이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롱 테이크 기법을 많이 활용한 대표적인 영화는 버드맨이고, 그 다음은 칠드런 오브 맨 정도를 들 수 있겠습니다.

요즘 영화의 한 쇼트 길이가 4.7초라고 하는데 칠드런 오브 맨의 후반 장면은 11분간 한 쇼트로 이어집니다. (사실은 티 안 나게 몇 번 끊긴 했다.)

롱 테이크 기법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프레임에 갇히지 않고 길게 모든 현장을 보여줌으로서 공간의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해 줄 수 있다는 점


3. 주요 영화 관련 기반 용어


*미쟝센 : 프랑스 연극 용어에서 쓰이는 말로 요즘은 영화에서도 주로 사용됩니다. 미쟝센은 카메라에 비춰지는 의상, 색감, 배경 등 모든 요소를 총망라하여 총체적인 느낌을 말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주로 미적인 부분을 표현하는데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미쟝센이 좋다는 말은 영화에 따라 미적으로 좋았다가 될 수도 있겠지만, 상징적으로 잘 표현됐다거나, 영화 분위기가 잘 구성되었다거나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클리셰 : 프랑스어의 진부한 표현이라는 뜻으로 보통은 영화에 주로 등장하는 예측 가능한 상황들에 많이 쓰입니다.

"어떤 여자애가 납치됐는데 그 아버지의 직업이 CIA였다는 것은 클리셰지" 와 같이 보통 영화들에서 많이 나타나는 설정이나 상황들에 쓰이게 됩니다.

흔히 쓰이는 일본 표현을 빌리자면 시나리오 작가들의 쿠세라고 할까요.. 


*메타포 : 쉽게 말해 은유를 입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대사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비쥬얼적인 요소들에도 함축적인 은유 즉 메타포를 담고 있을 수 있겠지요.


*페르소나 : 페르소나는 가면을 뜻하는 용어로 영화 평론 등에서 많이 접해 보셨을 것입니다. 영화에서 페르소나는 감독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도가 반영된 특정배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영화 용어 정리 #영화 용어 #영화 용어 설명 #영화 용어 사전 #영화 용어 배우기 #영화 용어 해석 #영화 쇼트 뜻 #영화 시퀀스 뜻 #영화 씬 뜻 #롱 테이크 뜻 #영화 롱테이크 뜻 방법 #미쟝센 뜻 #클리셰 뜻 #메타포 뜻 #페르소나 뜻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X)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