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각

에니어그램 - 당신의 성격 유형은?

투명에가까운블루 2016. 1. 13. 17:26

에니어그램은 MBTI 테스트와 함께 대표적인 성격유형을 테스트 하는 방법이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심플한 방법은 3가지씩 나누어져 있는 유형 중에 하나씩을 골라서 매치하는 방법이다.

총 9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된다.



다음의 유형 중 자신과 가장 맞다고 생각하는 하나를 고르시오.

(조금 다른 부분들도 있지만 가장 유사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A

독립적이고 자기 주장을 잘 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그 일을 추진해 나간다.

상황에 정면으로 맞설 때 삶이 잘 풀린다고 느낀다.가만히 앉아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정면대결을 원하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나를 통제하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일도 노는 것도 열심히 한다.

큰 일을 성취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원한다.


B

조용하며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들은 나를 몽상가라고 말한다.

적극적이고 황동적이라기보다는 조용한 성격이다.

사회적인 활동에 주의를 쏟지 않으며 대게 강하게 내 주장을 하지 않는다.

나의 상상의 세계 안에서는 많은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진다.


C



나는 아주 책임감이 강하고 헌신적이다.

사람들이 필요할 때 그들을 위해 내가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나는 그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내 자신을 제대로 돌보지 않는다.

나는 해야 할 일을 한 다음에 시간이 난다면 휴식을 취하거나 내가 원하는 일을 한다.

내 의무를 다하지 못할 때 아주 기분이 나쁘다.




위의 ABC 유형 중 자신과 가장 근접하다고 느끼는 하나를 고르고, 하단의 XYZ에서 자신과 근접한 항목을 골라서 매치하시면 됩니다.




X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찾는다.

사람들과 함께 하고 사람들이 행복해지도록 돕는 것을 좋아한다.

대부분의 경우 긍정적으로 보여지고 모든 일이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풀린다고 느낀다.

항상 긍정적으로 보여지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때로는 내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미루기도 한다.


Y

나는 어떤 것에 대해 강한 감정을 갖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모든 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알기 원한다.

나는 규칙을 알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내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내 스스로 결정하기를 원한다.


Z

스스로를 잘 통제하고 논리적이다.

효율적이고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며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느낌을 다루는 것이 편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너무 초연하다고 말하지만 나는 감정적인 반응 때문에 중요한 일을 그르치고 싶지 않다.

사람들이 나를 화나게 할 때 대부분의 경우 나는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그룹 

 NO

 유형

 CZ

 1

 개혁가

 CX

 2

 돕고자 하는 사람

 AZ

 3

 성취하는 사람

 BY

 4

 개인주의자

 BZ

 5

 탐구자

 CY

 6

 충실한 사람

 AX

 7

 열정적인 사람

 AY

 8

 도전하는 사람

 BX

 9

 평화주의자


각 유형별 장점, 단점 및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1번[CZ]

이성적이고 완벽주의적인 유형이다. 이들은 스스로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근본적인 두려움은 부도덕함과 결함에 있다.

이 때문에 완벽하고 올바른 것에 집착한다.




1번 유형의 장점 : 공정하고 정직하다. 깔끔하고 자제력이 있다. 믿음직하며 매사에 완벽하고 끝맺음이 정확하다.


1번 유형의 단점 : 세부사항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인간관계를 별로 중요시하지 않는다. 독선적이고 강박적이다. 매우 완고하다. 사소한 일에 걱정이 많고, 흠잡기를 좋아한다.




2번[CX]

매우 사교적이고 남을 도와주기 좋아하는 유형이다. 타인들에 대해 민감하고 예리하기 때문에 남들의 기분을 이해하고 잘 맞춰준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사랑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자신이 사랑받기 위해서 남에게 베푸는 데 집착한다. 이들은 '조력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2번 유형의 장점 : 정이 많고 마음이 넓다. 친절하고 세심하다. 사람을 잘 돌본다. 눈치가 빠르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잘 이해하고 칭찬해 준다.


2번 유형의 단점 : 헌신의 뒷면에 대가를 바란다는 욕구가 있다. 남을 돌보느라 자신의 문제를 보지 못한다. 뭐든지 돌려서 표현한다. 타인을 조종하고 독점하려 한다. 감정이 너무 강해 논리적이지 못하다. 히스테리가 심하다.




3번[AZ]

성공과 유능함을 추구하며, 야망이 있고 역할이나 지위에 대해 주목받기를 원하는 유형이다. 또한 실용적이고 실적 중심적이다. 이들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몸의 희생도 불사할 수 있으며, 가슴 중심 유형이지만 성공을 위해 감정을 내려놓기도 한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가치없는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래서 성공에 집착하게 된다. 이들은 '성취자', 혹은 '선동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3번 유형의 장점 : 유능하고 어디서나 주목받는다. 자신감이 많다. 판단력과 화술이 뛰어나다. 정열적이고 실용적이다.


3번 유형의 단점 : 남을 쉽게 믿지 않는다. 자기도취에 빠지기 쉽다. 자만과 잘난척이 심하다. 지나치게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성공이냐 실패냐'만을 인생의 가치로 본다. 약삭빠르고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만을 한다.




4번[BY]

매우 자기중심적이며 예술적이고 독특한 것을 추구하는 유형이다. 수줍음이 많고, 감동적인 것을 추구한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지만 자기를 꾸미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평범한 것을 거부하고 결코 현재에 만족하지 않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을 추구하고 특별한 사람이 되고자 한다.이들은 '예술가', 혹은 '개인주의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4번 유형의 장점 : 따뜻하고 이해심이 많다. 자기성찰이 뛰어나다. 독창적이고 개성이 뚜렷하다. 예술적 재능이 있다. 감수성이 풍부하다.


4번 유형의 단점 : 사소한 일에도 쉽게 상처받고 우울해진다. 자의식과 죄책감이 지나치게 심하다. 지나치게 내성적이다. 쉽게 고민에 빠진다. 질투심이 심하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자신에게 지나치게 몰입해서 다른 사람에게 무심하다.




5번[BZ]

분석력과 통찰력이 있고 지식을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유형이다. 객관적이고 관찰력이 뛰어나다. 말수가 적고 조심스러운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혼자 있는 것을 즐기며,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사생활에 대해 경계심이 강하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자신이 무능한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유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 지식과 정보수집에 집착한다. 이들은 '사색가', 혹은 '관찰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5번 유형의 장점 : 분석적이고 객관적이다. 현명하다. 끈기가 있다. 통찰력과 자제력이 뛰어나다. 지적이고 사려깊다. 지식이 풍부하다.


5번 유형의 단점 : 오만하고 고집이 세다. 지식을 나누기를 아까워한다. 흠잡기를 좋아한다. 지나치게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다. 참여하지도 않은 일에 대해 한걸음 물러서서 판단만 한다. 행동하기 전에 항상 생각하지만 생각을 너무 하느라 막상 행동하지 못할 때가 많다.




6번[CY]

폐쇄적이고 겁이 많으며, 짜여진 지침과 틀에 잘 적응하는 유형이다. 책임감이 강하고 안전을 추구하며, 전통이나 단체, 혹은 친구에게 특히 충실하다. 협동심이 강하고 주위로부터 믿음직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따라서 자신을 옳은 방향 으로 가이드해 줄 사람에게는 남다른 충성심을 보인다. 이들은 '충성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6번 유형의 장점 : 규범과 규칙에 충실하다. 공동체의식이 강하다. 주변과 조화롭게 지낸다. 정이 많고 다른 사람을 잘 돌본다. 책임감이 있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준다.


6번 유형의 단점 : 지나치게 신중하다. 피해망상적이다. 자기방어가 심하다. 사고에 융통성이 없다. 화를 잘 낸다. 안전하고 확실한 것이 아니면 절대 하지 않는다. 자신감과 주체성이 없이 남이 시키는 대로만 하려고 한다. 우유부단하다. 지나치게 보수적이다. 자립심이 부족하다.




7번[AX]

낙천적이고 명랑하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유형이다. 자기도취적인 면이 다소 있으며 언제나 쾌락과 재미를 추구한다. 무언가에 도전하기를 좋아해서 남다른 재능이 많다. 아이디어가 많지만 그 아이디어의 질을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고통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자신이 고통받지 않고 불행해지지 않기 위해 어떤 일에서든 즐거움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들은 '낙천가', 혹은 '만능가'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7번 유형의 장점 : 항상 남들을 즐겁게 해 준다. 자신감과 자주성이 강하다. 상상력과 호기심이 많다. 건설적이고 변화를 추구한다. 다재다능하다.불안을 웃음과 즐거움으로 해소한다고 한다.





7번 유형의 단점 : 지나치게 자기도취적이고 충동적이다. 한가지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낙관주의가 과장되어 있다. 깊은 인간관계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쉽게 열광적인 상태에 빠진다. 고통에 대한 공포가 지나치게 심하다.




8번[AY]

리더십이 강하고 권력과 승리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걸고 싸울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강하고 힘이 넘친다는 자아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에 올라가려고 노력한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통제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통제당하지 않기 위해 거꾸로 남을 통제하는 데 집착한다. 이들은 '지도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8번 유형의 장점 : 단도직입적이고 단호하다. 권위있다. 자신감이 넘치고 성실하다.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안정감을 준다. 남다른 행동력이 있다.


8번 유형의 단점 : 남을 조종하려 한다. 지나치게 반항적이고 오만하다. 고집이 세다. 자신이 원하는 것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자신만의 정의를 너무 추구한다. 자신의 행동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자신의 약점과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다. 파괴적이고 독재적이다. 자신의 몸만을 지키려 하기 때문에 동료를 쉽게 버린다.




9번[BX]

안정과 평화를 추구하고 넓은 포용력을 가진 유형이다. 갈등이나 긴장을 피하는 사람들이며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편견이 없고 냉정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고민을 잘 들어주기도 한다. 어떤 상황이 와도 불만을 표출하지 않으며 언제나 만족감에 차 있다. 이들의 근본적인 두려움은 혼자 남겨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친구와 동료를 잃지 않기 위해 평화로운 것에 집착한다. 이들은 '조정자', 혹은 '평화주의자'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9번 유형의 장점 : 붙임성이 있고 온순하다. 인내심이 강하다. 포용력이 많다. 편견이 없다.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9번 유형의 단점 : 현실적인 대처능력이 부족하다. 자신에게 무관심하다. 강박관념이 심하다. 둔감하고 수동적이다. 타인에게 지나치게 쉽게 동일시한다.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한다. 자아존중감이 낮다. 게으르고 나태하다




더 자세한 테스트가 하고 싶다면 하단의 링크을 확인하세요.


http://enneagram-app.appspot.com/quest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