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I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중 대장주만 TOP4

"AI반도체(시스템반도체) 시장 규모 52조"

 

반도체 시장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것이 AI반도체입니다. 10년 내 모든기기에 AI반도체가 들어간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죠. 52조가 넘어가고 있는 AI반도체 관련주와 대장주를 소개하겠습니다.

 

 

AI반도체(인공지능 반도체)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어렵더라도 꼭 알아두세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AI기술의 핵심은 딥러닝입니다. 알파고 또한 딥러닝을 통해 이세돌을 이겼고 현재는 체스 등 모든 분야를 정복한 상황입니다. 

 

이 딥러닝 기술은 빅데이터로 불리는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게 핵심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반도체로는 AI반도체는 이런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연산속도나 전력 등에서 한계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나온 것이 AI반도체입니다. 핵심은 고성능 그리고 저전력에 있습니다. 이 반도체 기술은 특허 측면에서 DNN(Deep Neural Network)와 뉴로모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차세대 인공지능 반도체로 불리는 뉴로모픽 반도체는 구조까지 인간의 뇌를 모방하여 연산처리나 저장 등에서 가장 진화된 반도체 기술입니다.

 

DNN 같은 경우는 초고속 학습에 집중하고 있으며 프로세싱 병렬화에 최적화된 GPU계열과 강화학습방법을 적용한 TPU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AI반도체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앞으로는 모든 반도체가 AI반도체로 넘어갈 것이기 때문이죠. 이에 발맞춰 정부에서도 AI반도체는 물론 첨단 반도체 개발에 대한 국가연구개발 사업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세계적으로 보면 구글, 페이스북, 바이두 그리고 우리나라의 네이버까지 AI반도체 개발에 뛰어든 상황입니다. 기존 반도체 업체에게 넘겨주기에는 너무 큰 시장이라는 판단때문이죠. 현재 52조의 시장이지만 몇 배는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엔비디아의 주가 상승도 결국은 AI반도체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죠. 삼성전자도 이 시스템반도체 개발에 133조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런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 AI반도체 관련주와 대장주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알에프세미

AI반도체 관련주 중 제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알에프세미는 현재 시총 500억 정도의 규모이지만 탄탄한 기술력을 갖춘 회사입니다. 

 

 

ECM칩에서 세계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반도체 칩 개발과 생산과 장비기술까지 함께 제공하는 반도체 전문기업입니다. 시스템반도체(AI반도체)인 NPU 사업 육성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1차 벤더 협력업체이기도 하고 알에프세미의 현재 주력인 ECM칩은 음성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는 반도체로 인공지능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뽑히고 있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ECM칩만으로도 회사의 성장에 대한 기대는 가질 수 있습니다. 거기에 AI반도체인 NPU에 핵심역량을 쏟고 있기 때문에 AI반도체 대장주로 관심이 집중 되는 기업입니다.

 

 

네패스

네패스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과 화학제품 제조 등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반도체 패키징 업체로 유명합니다. 네패스를 AI반도체 대장주 중 하나로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네패스는 미국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제네럴비전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하여 AI반도체 중 가장 앞섰다고 말하는 '뉴로모픽 칩' 상용화를 이미 한 전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네패스의 뉴로모픽 칩 기술은 CCTV에 가장 먼저 적용되어 자신들의 서초구 사옥 등에 설치하였고 뛰어난 기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 반도체 검수 작업에 뉴로모픽 칩을 활용하는 AI팩토리 또한 청안 공장에서 선보였습니다. 국내에서는 가장 먼저 상용화를 하였고 실제 제품을 바탕으로 증명하고 있는 AI반도체 관련주 중 대장주로 볼 수 있습니다. 주가 또한 상당히 상승하였습니다.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정부의 모바일용 AI반도체 개발사업의 주관사입니다. 그 중에서도 경량 NPU(신경망처리장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에 적용하는 경량NPU 반도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자율주행 AI반도체를 만들고 있으며 이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텔레칩스가 개발한 엔돌핀AP는 자율주행 레벨 2.5~3단계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획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보안 기능 강화한 차량 내 통신을 지원하는 VCP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차가 컴퓨터화 되어 가기 때문에 이런 보안 강화는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텔레칩스의 주가도 상당히 상승하였습니다.

 

링크제네시스

링크제네시스는 인공지능을 적용한 ICT융복합 사업이나 AI기술을 도입한 자동화 효율을 정줌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 유일 NPU 특허를 가지고 있다는 말도 있으나 이 부분은 정확한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아직 시총 800억대 회사로 충분히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자율 주행과도 엮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만합니다. 

 

 

AI반도체 관련주 필수 정보

정부는 2030년까지 AI반도체 시장이 100조원을 넘어 몇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와 대장주들의 급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등 시에 놓쳤다면 조정을 기다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기술이 중심이 되는 종목인만큼 각 관련주들의 핵심역량을 정확히 파악해 보는 것이 핵심입니다. 

 

시장의 성장이 큰 만큼 미래에 정말 큰 기업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분야는 반듯이 주목하고 시간 투자를 해서 알아두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