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와 대장주 모음

수소차에 필수 인프라 충전소

 

현대 수소차 넥소(Nexo)를 시작으로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입니다. 수소차 기술 확대로 수소차 보급이 확대되면 관련 인프라가 필수 조건이 됩니다.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와 대장주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정부는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에서 앞으로 5년내에 전기차와 수소차를 133만 대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가 2300만대 인 것을 감안하면 5%가 넘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늘어나는 수요와 함께 반듯이 늘어나야하는 것이 충전소입니다. 그리고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들에게는 매출 상승의 기회가 이어질테니 주가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와 대장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은 효성에서 중공업과 건설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2018년에 상장한 종목입니다. 변압기, 차단기 등의 전력 산업 핵심 설비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린뉴딜에 맞춰서 풍력발전 사업도 육성하고 있어서 풍력발전 관련주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국내 송배전 사업부문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갖추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인정 받는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충전소 토탈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효성중공업입니다. 따라서 수소차 충전소 대장주로 불리고 있으며 매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의 시가총액은 약 5천억원이며, 2020년 2분기에만 274억원의 순이익 그리고 573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에는 부진했지만 3분기나 4분기에도 좋은 실적이 기대됩니다. 수소차 다른 대장주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모토닉

모토닉은 1974년에 자동차용 기화기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세워진 회사입니다. 카뷰레타 Diecasting 등 생산제품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과 관련주로 주목할 부분은 현대차에 핵심 3개 소재 독점 제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수소차 충전과 관련된 매니폴더, 리셉터클 그리고 레귤레이터를 독점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보면 기업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 모토닉의 시총은 3580억원이며 매출은 매년 2천억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토닉에 있어서 아쉬운 부분은 영업이익과 순이익인데, 매출에 비해 수익률이 상당히 낮아서 2천억 매출에 100억원 순이익 수준으로 5%의 수익률을 내고 있습니다.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은 2013년에 설립되어 교통관련 SI(System Integration)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우리가 흔히 하이패스 등으로 보는 요금징수시스템을 만드는 곳입니다.

 

자동 요금 시스템이 증가하여 이를 에스트래픽의 성장동력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특징이라면 삼성 SDS가 이 기술과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었는데, 기술과 특허권을 양도 받아서 독립으로 세운 삼성 관련주라는 점입니다.

 

에스트래픽을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로 소개하는 이유는 2018년에 완속충전기 충전사업자 공모에 참여하여 최종 사업자로 낙찰된 이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운행 관련 시스템을 다루는 회사답게 회사의 미래 사업방향을 전기, 수소차 충전 인프로쪽으로 잡은 것으로 보이며, 삼성 관련 회사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추진력과 힘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시총은 666억으로 코스닥 944위의 작고 아직은 재무도 마이너스인 기업이지만, 미래 성장 가능성은 충분히 보이는 것 같습니다. 실적 모니터링을 통해 흑자 전환 되는 시점을 기다려 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수소차 충전소 대장주로 불리는 종목입니다. 2003년 설립한 회사로 방산/항공 부문과 발전 설비 등 폭 넓게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 그리고 수소스테이션(수소 충전소)를 시공하는 에너지 부문을 두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이엠솔루션인데 이엠솔루션은 이미 제주, 광주, 창원, 대구 등에 6개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했습니다.

 

다른 주와 달리 실질적으로 수소스테이션을 구축하고 있는 회사이고 실적 중심의 회사이기 때문에 수소차 충전소 대장주로 뽑았습니다. 

 

 

엔케이

엔케이는 1984년 설립된 회사로 해양 플랜트 기자재,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소화장치, 고압가스 용기 등 다양한 사업 분야를 가진 회사입니다.

 

특히 여기서 고압가스 용기 부문이라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소차 충전소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목 되는 것이 비용입니다. 

 

 

엔케이는 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87MPa급의 수소 충전소 저장용기를 개발하였습니다. 기술을 바탕으로 한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로 전체 설치보다는 관련 저장 용기를 납품할 가능성이 높은 회사로 보시면 됩니다. 

 

수소차 충전소 관려주는 현재 다들 조정을 받으며 인기가 한풀 식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한 번쯤 다시 볼 시기를 대비하여 좋은 위치에 매수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