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동 다이어트

비타민D의 효능과 부족증상 복용방법

투명에가까운블루 2020. 10. 29. 13:37

비타민D의 효능과 부족증상은?

한국은 비타민D 결핍 공화국

 

한국인에게 가장 결핍이 많은 영양소가 멀까요? 바로 비타민D와 마그네슘입니다. 한국인의 90% 정도가 비타민D 결핍 상태라고 하니 별도 섭취로라도 채워줘야 하는 비타민이죠.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이 비타민D 부족증상이 더 심각하다고 합니다. 비타민D 효능과 부족증상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비타민D란?

비타민D는 유일하게 식품이 아닌 방법으로도 합성이 되는 비타민입니다. 식물처럼 햇빛으로 광합성을 통해 흡수할 수 있는 것이죠. 나이가 들거나, 비만 그리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경우 비타민D의 합성이 떨어집니다.

 

 

도시는 대기오염이 심각하기때문에 서울, 부산 등의 대도시에 사시는 분들이 시골보다 비타민D 합성이 떨어집니다. 햇빛을 잘 쬐는 것만으로도 괜찮다고 하는 분도 있지만 많은 약사분들은 비타민D를 별도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 확인 방법

비타민D 결핍은 혈액검사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아래의 비타민D 결핍으로 인한 증상을 확인하시고, 비타민D 섭취를 할지 말지 고르는 방법도 있죠.

 

우선 아래 내용을 바탕으로 자가 진단해보시고 비타민D 결핍이 의심된다면 피검사를 한 번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피검사로 결핍을 알 수 있는 영양제는 많지 않으니 확인이 쉬운 편입니다.

 

 

비타민D 효능

1. 유방암 대장암 예방

확실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여러 연구결과를 보면 체내 비타민D가 정상일 경우 암 발병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특히, 대장암과 유방암은 연구결과로 증명이 많이 됐다고 합니다.

 

 

2. 뼈와 근육 강화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체내 비타민D 수치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보다 뼈가 튼튼하게 나온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 체중조절

비타민D가 결핍될 경우 몸은 체중감량에 어려운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같은 다이어트를 진행해도 비타민D 수치가 높은 사람이 더 큰 효과를 본 결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 증상

내가 비타민D 결핍인지 아닌지 아래 증상을 확인해 보세요. 아래를 참고하세요.

 

1. 우울증

햇빛을 쐬지 않으면 우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텐데요. 이것은 바로 비타민D 때문입니다.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호르몬 분비가 완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정신건강에 문제가 생깁니다. 우울증이 그 대표 증상입니다.

 

2. 염증 / 통증

비타민D가 부족하면 체내 염증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염증들로 인해 관절이나 이유 없는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3. 만성피로

자도 피곤하고 쉬어도 피곤하다면 비타민D 부족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보세요.

 

4. 체중증가

비타민D가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같은 양을 먹어도 체중이 증가할 확률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5. 면역력 약화

감기에 잘 걸리지 않았는데, 최근에 계속 감기에 걸린다면 비타민D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코로나19로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외출의 자제하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D 부족은 일어나고, 이로 인해 바이러스에 약한 몸이 되는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적정 복용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비타민D 적정 복용량

비타민D는 IU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우리나라는 좀 더 보수적으로 잡고 있는데 외국에서 보통 권장하는 한계량은 10,000IU 이하입니다.

 

비타민D 부족으로 나왔다면, 처음에는 다소 높은 양을 복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비타민D3 5,000IU 정도 제품을 1일 1알로 약 6개월간 복용해줍니다.

 

 

그렇게 진행 후 비타민D 검사를 해보면 수치가 많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정상으로 돌아오면 그 후에는 1,000~2,000IU 정도로 복용해서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성분으로 식사 후에 먹어야 흡수가 잘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D는 5,000IU 제품도 가격이 비싸지 않으니 크게 부담갖지 않고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한 150알(5달 분량)이 2만원 이하로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