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동 다이어트

마그네슘 효능과 부작용 총 정리

투명에가까운블루 2020. 10. 30. 10:06

마그네슘의 효능과 영양제 추천

마그네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D와 함께 한국인에게 부족한게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은 어느 영양제 조합에도 거의 들어가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슘 효능과 추천 영양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필수 무기질로 칼륨 다음으로 많이 체세포 내에 농축되어 있는 무기질입니다. 마그네슘은 뇌, 심장, 간 등에 가장 농도가 높게 들어가 있고,  뼈와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식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지만 가공과정에 90%가 날라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의 실험결과에서는 약 80%가 마그네슘 부족으로 나온 결과도 있습니다. 전 연령층에서 부족하지만 70대 이상의 남성과 아이들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

 

1. 눈 밑 경련, 손발 저림, 다리에 쥐

눈 밑이 떨릴 때 마그네슘 부족하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실제로 약국에도 이 현상으로 마그네슘 앰플을 구매하러 오시는 분들도 많고요.

 

2. 두통, 편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 각종 통증

한 두 번 느끼시는 분들보다 빈번하게 두통을 달고 사는 분들을 말합니다. 집이나 가방에 진통제를 상비약으로 가지고 계실 정도의 분들은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많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실제 약국에서 마그네슘을 권유하여 효과를 본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담이 자주 결리시는 분들에게도 마그네슘은 효과적입니다.

 

3. 자주 체하거나 복통, 생리통

주변에 자주 체하시는 복통, 생리통을 항상 달고 다니시는 분들은 마그네슘 부족일 확율이 높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도 좋습니다.

 

 

4. 만성 변비

내장이 잘 움직이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게 마그네슘입니다. 변비가 심하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참고로 변비는 식사량이 적은 것이 원인인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5. 불면증과 조울증, 우울증 등 뇌신경문제

마그네슘은 GABA, 세로토닌 등의 호르몬성 신경전달 물질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의 뇌신경문제도 이런 신경전달 물질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마그네슘 효능

부족증상과 맥락은 동일합니다. 마그네슘의 가장 큰 역할이 근육이나 혈관 장기의 이완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 효능을 기본으로 알아두시면 마그네슘의 전체 효능을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1. 심장강화

마그네슘은 심장에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로 불려 집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두통, 편두통 등 통증완화

두통은 뇌의 혈관이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그네슘은 이런 혈관의 이완을 돕기 때문에 혈관, 근육 수축으로 인한 통증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불면증, 우울증 개선

위에 적은 것처럼 호르몬성 전달 물질을 원활히 운반하여 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불면증, 우울증, 조울증 등에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마그네슘의 중요 역할 중에 하나가 지방대사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마그네슘의 지방대사가 원활하지 않았던 분들은 지방대사의 상승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분들은 마그네슘 섭취를 고려해 보세요.

 

 

마그네슘 적정 복용량

마그네슘은 비교적 안전한 영양소에 속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위장 트러블,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주의하라 정도만 있습니다. 최대 복용한계량은 1일 350mg이고 이 이하로 드실 경우는 걱정할 일이 없는 용량입니다.

 

 

보통 마그네슘 영양제들이 1정 100mg 정도이니 하루 2정정도 드시면 문제 없습니다. 마그네슘 과다로 사망한다느니 하는 낭설이 떠도는데 연구된 바도 없고 케이스도 없는 말 그대로 루머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