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조원 시장 폐지방 관련주 중 대장주 딱 한 곳 엘앤씨바이오 주가전망
버려지는 수조원 시장
폐지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폐지방은 지방흡입술로 제거되서 버려지는 지방을 뜻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지방흡입술이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잠재력이 큰 시장이죠. 그럼 폐지방 관련주 중 대장주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에서 버려지는 폐지방은 연 20만kg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폐지방은 세포외기질과 콜라겐을 뽑아서 재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공피부를 만들거나 콜라겐을 활용한 미용 의약품 등으로 재활용되면서 상업적 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 폐지방 재활용 시장은 규제에 막혀서 아직 시장성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자신의 몸에서 추출한 폐지방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대부분은 폐기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규제가 완화 되었을 때의 파급력은 강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폐지방의 부가가치는?
해외에서는 폐지방을 적극적으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폐지방에서 나오는 세포외기질은 우리가 흔히 아는 필러나 관절 수술 시 등에 사용될 수 있고 화상 연고, 조직 회복 연고 등 다양한 곳에 쓰일 수 있습니다.

환자 한 명이 복부 수술을 하면 약 3~10kg의 폐지방이 나온다고 합니다. 폐지방의 부가가치가 어느정도인지 확실히 알기 위해 가격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현재 인체 유래 콜라겐의 가치는 5mg에 약 62만원으로 금값의 2600배에 달합니다. 국내에서 현재 추출하는 폐지방은 약 200톤이며 여기서 약 120kg의 콜라겐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1kg의 콜라겐이 약 1천 2백 4십억의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120kg의 콜라겐은 약 15조원의 가치를 창출합니다. 물론 폐지방의 재활용이 가능해지면 mg당 콜라겐의 가격도 하락하기 때문에 이보다는 낮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큰 부가가치를 낸다는 것은 알 수 있죠. 주식으로 알기 쉽게 예를 들자면 예전 메디톡스를 기억해 보십시오. 15,000원 했던 주가가 800,000원이 넘어갈 정도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저는 폐지방이 어쩌면 제 2의 보톡스처럼 큰 가치를 창출해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성 등을 고려하면 더 큰 시장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면 이러한 잠재력을 가진 폐지방 관련주와 대장주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엘앤씨바이오
폐지방 조직을 활용하여 재생용 필러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현재 해당 기술로 임상을 진행 중이며, 피부나 뼈, 연골 등 인체조직 이식과 재생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성형, 정형 외과쪽 제품을 만들고 있고 여기에 폐지방 규제가 해제되면 날개를 달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미 해당 분야에 기술력과 탄탄한 영업망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른 수익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리고 폐지방을 활용해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치료제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면역력은 낮아지고 관심은 높아지는 지금 시대 적합한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65mc가 상장되어 있다면 대장주로 뽑았겠지만, 현재 그런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엘앤씨바이오를 폐지방 대장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미 첨생법 관련주 등으로 잠재 가능성을 높게 평가 받고 있기 때문에 향후 엘앤씨바이오의 주가 흐름이 상당히 기대 됩니다.

엘앤씨바이오 주가분석
엘앤씨바이오의 1년 차트를 보면 첨생법이 시행된다고 발표한 10월에 51,886원으로 고점을 찍었습니다. 이 때의 주가가 신고가로 매년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매출을 보면 2017년 179억에서 2018년 212억, 2019년 292억 2020년 346억으로 매년 40~50억 수준으로 성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산 총계로 성장하고 있죠.
엘앤씨바이오가 좋은 이유는 바이오 기업 중 많지 않은 순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순이익 측면에서 봐도 2017년 38억에서 83억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7646억(2020년 12월 16일 기준)으로 매출이나 순이익에 비하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PER 110으로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의 특성상 업종 퍼(PER) 평균이 143.21이 나오기 때문에 단순히 엘앤씨바이오 퍼가 높으니 고평가 되어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 폐지방 관련 규제는 관련 부서들에게서 완화 조치가 나오지 않고는 있지만 시간의 문제고 곧 관련 규제가 완화 되지 않을까 기대 됩니다.
알려져 있는 기업 중 폐지방 연구에 있어서 대장은 엘앤씨바이오이기 때문에 폐지방으로 열리는 시장에 가장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엘앤씨바이오측에서도 국내 폐지방 200톤 중 32톤이 나오고 있는 365mc와 업무 제휴 등의 움직임을 준비하고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현재 엘앤씨바이오의 주가는 신고점 갱신 후 조정 국면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차트로 볼 때 크게 거래량이 터지지 않은 하락이기 때문에 장기 흐름의 가능성도 보입니다.
정확히 주가로 보자면 33,000원 정도나 29,000원까지 하락해서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면 저는 매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밖에 꼭 폐지방에 직접 관련이 아니더라도 줄기세포와 관련된 첨생법 관련주들을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의학의 방향은 결국 자체 면역력 NK세포나 줄기세포 등으로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번에 유전자 가위로 노벨상까지 탄생하였기 때문에 질병의 사전방지나 유전자를 통한 치료방식이 앞으로는 주류가 될 것으로 저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첨생법 관련주는 저의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첨생법 관련주와 수혜주 대장주까지 모두 모음
첨생법 관련주와 수혜주 대장주까지 모두 모음 바이오의 새 시대 첨생법 첨생법은 '첨단재상바이오약법'의 약자로 2020년 8월 28일부터 시행되면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미래 바이오라 불리
mwregret.tistory.com
우리나라가 지방 흡입수술이 상당히 많은 곳이고 365mc를 비롯한 전문기술도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폐지방 관련주와 대장주는 지켜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