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갱년기 여성 다이어트는 일반적으로 살이 찌는 것과는 다릅니다. 갱년기에 왜 살이 찌는지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효과적이고 건강한 갱년기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갱년기 다이어트 방법 보기

갱년기 다이어트 원인

여성호르몬은 피하지방을 축적합니다. 하지만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갱년기에는 피하지방이 아닌 내장지방이 쌓이면서 남성처럼 배가 나오는 '사과형 체형'이 증가합니다. 즉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남성처럼 살이 찌는 현상이 갱년기 비만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다이어트 필요한 이유

나쁜 내장지방세포는 인슐린 저항성을 악화시키고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갱년기 지방은 특히 위험합니다. 대한한방부인과 학회지 논문에 따르면 BMI 30이상인 고도비만의 여성이 갱년기 증상을 더 심하게 느낀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비만 폐경 여성은 수면장애가 발생하고 수면장애는 식욕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렙틴 호르몬 분비조절에 문제가 생겨 비만이 더욱 심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근육과 근력 감소로 골관절염 유병률이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갱년기 다이어트 방법

갱년기 다이어를 할 때는 아래의 4가지를 꼭 주의해야합니다.

첫 번째, 무리하지 말고 적정한 체중 감량 기간과 목표를 설정해야합니다.

갱년기에는 골밀도 감소 우려가 높기때문에,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식의 일명 아이돌 다이어트는 몸에 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질조절이나 적절한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해야합니다. 목표는 한 달 2~3kg 정도로 꾸준히 낮춘다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복부둘레를 줄여야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갱년기에는 나쁜 내장지방이 특히 복부에 집중하여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복부둘레를 수시로 체크하고 복부둘레 중심으로 낮춰나가야합니다. 내장지방 같은 경우는 운동보다도 식단 조절이 좋습니다.

칼로리를 낮추지 말고 먹을 음식을 변경하는 방법으로 칼로리는 유지하면서 지방을 쌓이게 하는 당류의 조절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스트레스 관리를 병행해야합니다.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논문에 따르면 폐경전후 비만여성은 생활 스트레스가 쌓일수록 지방 면적이 높아진다는 조사가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밀접한 가족분들이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

네 번째, 수면패턴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하루 8시간 수면을 권장 드리며 수면장애를 방치하면 렙틴 호르몬 문제로 식욕이 증가하고 살이 찌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하루 8시간 수면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