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원인과 해결방법

투명에가까운블루 2022. 9. 13. 18:37

장염으로 고생하는 분들 많죠. 특히 명절에 장염으로 고생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도 가족덕에 열심히 공부한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보기 >

1.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제가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께 들은걸로는 간단하게 총 4가지입니다.

매운 것, 차가운 것, 술, 기름진 것

이건 낫고 있는 단계에서 쉽게 구분했을 때 그렇다는 것이고, 상세하게 들어가면 더 많습니다.
고기류, 과일에서도 산이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두부(맵고 기름지지 않은), 바나나, 죽, 커피 등 입니다. 가족이 커피를 좋아해서 의사선생님께 여쭤보니 먹어도 된다고 하더군요. 다만, 차가운 커피는 피해주세요. 저희는 스타벅스 오늘의 커피 숏 사이즈로 먹었습니다.

굶다보니 배가 고프시겠자만 소화가 어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드시면 다시 원점입니다. 최소 3일정도는 식단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좋은 음식은 두부, 바나나, 양배출, 콩나물, 보리차 등이 있습니다.

장염에_먹어도_되는_음식

2. 장염의 원인

장염에 걸리는 원인이 음식뿐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몸이 피곤하면서 장기가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10명 중 2정도는 된다고 합니다.

명절에 장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 건 꼭 음식때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명절에 결혼 얘기, 직장 얘기 등 서로 스트레스 주지 맙시다.

가장 큰 원인은 상한 음식이나 과식.. 특히 소화 안 되는 고기나 기름진 음식을 과식할 경우 장염 위험은 올라갑니다. 소화기가 평소에 약하시다면 고생하지 마시고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3. 장염 해결방법

장염의 가장 좋은 해결방법은 병원 가셔서 진료 받고 약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식단 관리 다 해봐도 결국 병원 처방약만큼 효과가 있는건 없더군요.

병원을 갈 여건이 안 되시면 약국에 가셔서 장염약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처방약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조금 통증 완화 효과는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설사로 고생이 심하다면 제사제는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드세요. 수분 배출이 많기 때문에 탈수 증상까지 겹치면 일이 커질 우려가 있습니다. 조금 힘드시더라도 물을 많이 섭취해주세요. 이온 음료가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포카리스웨트를 5개 정도 사두고 틈나는대로 먹었습니다.

몸이 무리하거나 스트레스성일 수 있으니 마음을 편히 가지고 가급적 충분한 휴식을 같이 취해 주세요.

상태가 안 좋다면 병원에서 수액 처방 등을 권할 수 있습니다.

4. 장염 증상

장염 증상은 보통 구토를 하거나 설사와 장이 꼬이는 것 같은 통증이 수반 됩니다. 다만, 동남아에 계시거나 동남아 등의 해외를 다녀오신 경우는 무조건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없지만 동남아에 주로 있는 바이러스성 장염의 경우에는 훨씬 큰 통증이나 두통 등까지 동반하며 크게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