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산소운동 근육운동 어떤 순서로 해야 살이 빠질까?

최근 운동을 시작하면서 갖게 된 물음입니다. 어차피 운동으로 다이어트 하기로 마음 먹었으니,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하고 싶어서 열심히 인터넷을 뒤져가며 공부했습니다. 어쨎든 현재는 하루에 0.5kg 페이스로 빠지고 있네요.. 곧 정체기가 오고 안 빠지기 시작하겠지만.. 아무튼 [유산소운동 근육운동 목적별 운동순서] 를 조사한 자료 정리하겠습니다.

 

유산소운동 근육운동 운동순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렇게 운동한다!

저도 해당되는 얘기지만 일반적으로 헬스장에서 어떻게 운동하는지 살펴봅시다. 수건하나에 어깨 걸치고 전면 거울을 향해 어슬렁 어슬렁 걸어갑니다. 몇 가지 스트레칭 하는 시늉을 하고 자연스럽게 런닝머신 위로 올라가 리모컨을 손에 듭니다. TV를 보고 깔깔대며 좀 걷다가 내려와 제일 많이 하는 운동기구를 몇 번 깔짝댑니다.

 

마지막으로 수건으로 얼굴의 땀을 닦으며 '아~ 오늘도 보람차다' 라는 표정을 짓습니다. 즉, 유산소운동 후 근육운동 순으로 운동을 합니다. 근육운동을 마지막으로 했을 경우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약 67% 증가하고 운동 후 약 1시간 동안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을 유산소로 끝냈을 경우는 3%정도 증가하기 때문에 효과가 미약합니다.

 

유산소운동 근육운동 운동순서 2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순서를 바꾸자!

헬스장에 다니는 사람 중 70프로 이상은 저처럼 다이어트가 목적일 것입니다. 다이어트가 목적이시라면 유산소운동과 근육운동의 순서를 바꾸는 편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즉, 근육운동(웨이트 트레이닝) 후 유산소운동을 하시는 방법입니다.

 

 

근육운동 후 유산소운동을 하게 되면 처음에는 몸의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을 사용하게 되고 이 후 유산소운동으로 넘어가면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감소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그리고 근력운동으로 신진대사율을 높인 후 하는 유산소운동이 지방연소에 효과적이라네요. 다만, 근력운동을 탄수화물 사용과 신진대사 활성화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유산소운동 방법

 

우리 몸도 지루해 한다!

헬스장에 가면 매번 똑같은 운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근력운동이야 필요부분 강화를 위해 어쩔 수 없지만,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무조건 런닝머신으로 유산소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짜 맛있는 음식도 매일 먹으면 맛있음이 감소하듯, 우리 몸도 같은 운동의 반복에 익숙해지면 운동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어제 런닝머신을 뛰었다면 오늘은 싸이클을~! 내일은 스탭퍼를.. 머 이런 식으로 로테이션하거나 혼합하거나 하는 방법이 효율적이라고 하네요.

 

우리 모두 2016년에는 입고 싶은 옷 입고 찌셔츠따위 잊고 살아보자구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