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차전지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중 대장주 모음

전기차 시대를 만들 핵심 기술 2차전지와 전고체 배터리

 

전기자동차나 그린 뉴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2차전지에 주목하고 있을 겁니다.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와 대장주를 알아보겠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를 아래를 참고하세요.

 

 

2차 전지는 19세기 프랑스 물리학자 가스통 플랑테에 의해 만들어진 플랑테전지라고 불리는 납축전지가 그 시초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외부의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바꾸어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전기로 만들어 내는 배터리를 말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하자면 전고체 배터리가 중요한데 전고체 배터리의 경우, 5분 충전으로 80% 충전에 최대 800km를 주행할 수 있는 꿈의 배터리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한농화성 주가전망과 전고체 배터리 관련 호재 및 기업분석

 

한농화성 주가전망과 전고체 배터리 관련 호재 및 기업분석

한농화성 주가분석 "2차 전지의 새 대장주 탄생?"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종목은 한농화성입니다. 한농화성이 2차 전지 관련주로 떠오르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

mwregret.tistory.com

 

2차 전지가 중요한 이유는 이제는 배터리가 가장 중요한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스마트 워치 등 휴대가 필요한 모든 품목에 2차 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테슬라의 주가 상승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전기차에도 들어가기 때문에 그 성장성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차 전지의 특징이라면 반영구적이라는 점입니다. 1차 전지가 1회 사용 후 끝나는 전지라면 2차 전지는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차전지가 친환경적이라고 불리고 그린 뉴딜 테마에 속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이러한 2차 전지에도 충전원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주로 사용 되는 것은 리튬이온전지입니다. 대부분의 제품도 리튬이온전지이며 LG화학의 테슬라 납품 배터리도 리튬이온전지입니다.

 

리튬이온전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 미래 에너지가 될 태양광 2차전지 그리고 수소 2차전지를 개발하는 회사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2차 전지의 발전이 없다면 태양광 발전이나 전기차 등도 다 힘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배터리 그 중에서도 2차 전지가 미래 산업 발전에 있어서 반도체와 함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 중 2차 전지와 관련된 종목을 미리 알아두고 그 발전성을 잘 평가해 놓는다면 주식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그럼 2차전지 관련주와 대장주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LG화학 주가

말할 것도 없는 2차전지 대장주입니다. 현재 세계 1위의 배터리 생산업체입니다. 현대기아차, 르노, 테슬라, 볼보 등과 같은 세계 굴지의 자동차 회사에 납품 중으로 실적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 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2분기에는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액은 69,352억원 영업이익 5,715억, 순이익 4,191억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에는 예상 매출 81,098억원으로 매분기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가로 크게 상승하여 현재 시총 46조를 넘어서며 코스피 전체 4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 데이에 LG화학 배터리 구입을 늘릴 것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엎치락 뒷치락이 심하여 완벽한 경쟁 우위를 점한 것이 아니라는 점과 테슬라가 직접 배터리를 생산할 것 같은 늬앙스를 풍겼기 때문에 시장 전망을 낙관만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세계 1위 2차전지 업체이기 때문에 대장주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알루코 주가

 

 

알루코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알루미늄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알루미늄 압출 제품을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소재나 샤시, 거푸집 등 다양한 산업 부품에 알루미늄 부품을 만들어 납품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알루미늄 전문 회사로 국내 최대 2차 전지 생산 업체인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에 배터리 팩 하우징 공급계약을 체계했습니다. 즉, 2차 전지 배터리의 외관을 덮는 알루미늄 제품을 납품하게 되는 것이죠.

 

에코프로비엠 주가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 양극화물질을 중심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업체입니다. 현재 테슬라에 납품 중인 스미토모에 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일만큼 기술력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전기차 산업의 확대에 맞춰 캐파를 확대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띄는 점입니다. 연산 3만 톤 착공 예정이며 적극적으로 증설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매출액 6,161억, 영업이익 371억, 순이익 345억을 기록하였으며, 2020년에는 매출액 8,635억원 영업이익 584억, 순이익 485억원으로 매출 상승이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의 경우 2020년 영업이익을 953억, 2021년 영업이익은 1,362억으로 전망하며 에코프로비엠의 성장세가 예상보다 훨씬 클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엘앤에프는 2차 전지 양극화물질의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 대용량 2차전지 양극화물질 NCM 생산능력 1위 업체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LG화학과 삼성SDI를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고 특히 가지고 있는 NCMA 기술력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 시장은 NCM 배터리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LG화학은 엘앤에프와 포스코케마칼로부터 NCMA 양극재를 조달해 배터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NCMA 양극재는 니켈을 85~90%까지 함유할 수 있어 전기차 주행거리를 400에서 600km로 1.5배 상승 시켜줍니다.

 

엘앤에프는 세계 최초로 니켈 비중을 90%로 한 NCMA 양극재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기존의 비중은 70~80%였기 때문에 현재는 엘앤에프가 가장 앞서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엘앤에프의 2019년 매출은 3,133억이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마이너스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는 4,879억으로 매출 상승과 영업이익, 순이익에서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NCMA 기술이 더욱 큰 성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일진머티리얼즈는 리튬이온 2차전지 중에서도 음극집전체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삼성SDI, LG화학, 중국 BYD, 일본 무라타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매출과 영업이익 등의 재무가 상당히 좋은 종목입니다. 2019년 기준 매출액 5,502억, 영업이익 468억을 기록하였고 2020년에는 6,305억원의 매출과 663억원의 영업이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상당히 큰 폭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의 상승이 전망되고 있으며, 퍼 40이하로 해당 종목 내에서는 비교적 주가가 낮은 상황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최근 경쟁사인 SK넥실리스와 말레이시아 공장 부지를 두고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의 공장 옆에 SK넥실리스가 공장을 지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동박(일렉포일)시장에서 이름을 나타내고 있는 강자이며, 대만의 장춘(CCP)이 점유율 12.9%로 1위 그리고 일진머티리얼즈가 9.7%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K넥실리스는 7.4%로 현재 3위 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동박 마켓 내 2위를 차지하고 있고 1위와의 격차도 3% 수준으로 장래가 기대되는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거기에 전기료와 인건비가 국내보다 30% 저렴한 말레이시아 공장 증설 등도 준비 중인 호재도 있습니다. 성장 산업의 증설은 미래 준비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죠.

 

한농화성 주가

제가 주목하고 있는 2차전지 관련주 중 하나입니다. 한농화성에서 만든 전고체 배터리의 가소제와 가교제를 현재 LG화학에서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협약 사진까지 뜬 오피셜로 정보는 신뢰할만 합니다. 세계 1위 배터리 생산 업체와 미래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관련 협약을 하고 소재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것은 큰 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 관련 참고사항

2차전지 시장 내 세계적으로도 점유율이 높은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는 이미 너무 알려져 있는 종목이고 시장에서 성장은 하고 있으나 LG화학보다는 성장률이 낮아서 제외했습니다.

 

이번에는 리튬관련 2차전지를 소개하였으나, 추후에 수소 2차전지 등도 따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는 배터리와 반도체의 전쟁이라고 할만큼 중요한 테마이니 항상 관심을 갖고 모니터링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