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

가스라이팅 뜻과 연애 사례 대처법

투명에가까운블루 2020. 6. 13. 15:52

요즘 여러 범죄사건들이 알려지면서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이 많이 등장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스라이팅의 뜻과 실제 가스라이팅이 사용된 사례 그리고 그 대처법까지 이 글 하나도 가스라이팅에 대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적어보겠습니다. 콘텐츠 순서입니다.

 

▶ 가스라이팅 뜻

▶ 가스라이팅 징후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란 용어는 1938년 영국에서 공연된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했습니다. 이후 1944년 영화로도 개봉되며 널리 알려졌습니다. 정식 심리학 용어로는 가스라이트 효과(Gaslight effect)라고 합니다. 이 영화 내용을 보면 한 남자 여자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하여 아내의 재산을 뺏기 위해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남편은 가스등을 일부로 어둡게 만들어 놓고 아내가 가스등이 어둡다고 하면 이를 부정합니다. 이런 식이 반복되며 아내는 본인이 제대로 된 판단을 못하고 있다는 식의 인식을 갖게 되고 남편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남편이 아내에 대한 지배력이 높아져서 아내를 자기가 원하는 대로 조종하게 되는 것이죠.

 

가스라이팅이란 이처럼 한 사람을 현실적인 판단을 불가하게 만들어 정신적으로 황폐화 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지배력을 타인에게 높여서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스라이팅이 얼마 전부터 사회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은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여성들이 남성들의 생각에 강요당하고 의존하게 만들었다. 이는 사회적 가스라이팅이다.' 라는 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트 폭력 또한 가스라이팅에 의한 것이 많이 밝혀지면서 부각되었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내가 가진 생각과 판단 등을 계속 의심하게 만들어서 그 사람에게 의존하도록 만듭니다. 그 사람에 게 대한 나의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그 사람이 나에 대한 지배력을 높여가는 것입니다. 흔히 사이비 종교들에서 새로운 신도를 모집할 때 이런 가스라이팅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징후

가스라이팅의 무서운 점은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꼭 연인이나 부부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친구관계나 회사 동료 등 모든 관계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에 당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몇 가지 징후입니다. 본인은 해당 사항이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1. 계속 사과한다.

친구나 연인에게 계속 사과를 한다면 내가 그 사람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상대가 가스라이팅을 하려는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더라도 원래 자연스럽게 상대에 대한 지배력을 높여가는 성향의 사람이 있습니다. 작은 실수나 아무것도 아닌 일에도 내가 상대에게 사과를 한다면 왜 그런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2. 남들에게 얘기하기가 힘들다.

자신이 친구나 연인과 있었던 일을 남들에게 말하기 힘들다면 그 관계에 먼가 수치스럽거나 이상한 일은 없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잘 생각해보면 본인 스스로도 먼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무의식 중에 잠재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상대에게 허락을 구한다.

이것은 특히 연인관계에서 적용되는 징후입니다. 자신이 어떤 모임을 나가거나 별 것 아닌 행동을 할 때도 상대에게 지속적으로 해도 괜찮은지 허락을 구한다면 이는 상대에게 의존도가 높은 것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이런 행동을 좋아서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가스라이팅에서 흔히 있는 일입니다.

 

그 밖에도 어떤 상대와 있을 때 내 자존감이 낮아진다거나 스스로 메뉴 하나 고르기 어려워 지는 등의 다른 징후도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연인이나 친구가 자신에게 가스라이팅을 걸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도 모르게 가스라이팅과 같은 방식으로 상대에게 지나치게 의존도가 높거나 자신의 판단을 의심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 보라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을 심리조정자라고 말합니다. 이 심리조정자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가스라이팅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한다.

자신이 하는 판단에 의심을 하게 되고 심리조정자에게 지속적으로 의존한다면 이는 내 자존감이 가스라이팅에 의해 낮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자신의 생각에 자꾸 의심을 버리고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합니다.

 

2. 세상에 100% 맞는 말은 없다.

우리가 연인이나 친구의 말이 100% 맞다고 생각한다면 이 생각을 의심해야 합니다. 세상에 100% 맞는 판단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내가 누군가의 판단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런 판단을 한다면 이를 의심하고 내가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를 잘 돌아봐야 합니다.

 

3.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마라

가스라이팅의 대상은 부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의 말에 계속 의지하고 어떤 판단을 할 때도 항상 같은 사람에게 의견을 묻는다면 그 사람에 대한 나의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상태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한 사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의존할 수 있는 대상을 넓히거나 누군가에게 의지하려는 마음을 내려놓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누군가의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성향의 사람은 굉장히 많으며 나 또한 이를 모르고 당하고 있는 것이죠. 당신의 연인이나 친구가 당신의 개인적인 부분까지 관여하고 조정하려고 한다면, 분명한 선을 제시하세요. '이것은 내 개인취향이다' 또는 '이건 내가 알아서 할께' 같이 단호하게 자신의 영역과 타인의 영역의 선을 긋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