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에 다시 이슈로 떠오른 MBTI 성격유형 테스트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자신은 어떤 성격유형이고 어떤 성격과 궁합이 잘 맞는지 그리고 자신의 MBTI 성격유형은 세계 몇 프로인지 알아보세요. 이 글은 아래 순서로 작성 되었으며, MBTI 성격유형 테스트 등은 본문에 첨부된 링크를 참고하세요.

 

1) MBTI 성격유형 테스트란?

2) MBTI 성격유형 테스트 성격별 분석

3) MBTI 성격유형 궁합 & 연봉

 

1. MBTI 성격유형 테스트란?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4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쉽게 분류할 수 있도록 만든 테스트입니다. 과거에는 기업이나 조직행동학 등에서도 사용할 정도로 각공을 받았습니다. MBTI 성격유형 테스트에서 기준이 되는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표 기준
외향적 (Extroversion) 내향적 (Introversion) 잘 못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지 내부에서 찾는지
현실적 (Sensing) 직관적 (iNtuition) 현실적 팩트에 기반하여 판단하는지 직관에 의존하는지
사고적 (Thinking) 감정적 (Feeling) 논리와 감정 중 어느 곳에 더 촛점을 두는지
판단 (Judging) 인식 (Perceiving) 계획적인지 의식의 흐름대로 움직이는지

 

이런 기준에 따라 자신이 더 가까운 성향의 앞 글자를 조합하면 자신의 MBTI 성격유형이 나오게 됩니다. MBTI 성격유형 테스트는 보통 60~200문항 가까운 질문에 답을 하여 자신의 성향을 찾아줍니다. 정확한 성격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솔직하게 답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료 MBTI 성격유형 테스트 하기

2. MBTI 성격유형 테스트 성격별 분석

MBTI 성격유형 테스트

 

4가지 항목에 2개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4의 2배수로 MBTI 성격유형는 총 16가지가 나오게 됩니다. 각 유형별로 세계에서 몇 프로 사람이 자신과 같은 성격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ISTJ

소금형, 한 번 시작하면 끝을 보는 성격입니다. 잘 어울리는 직업은 감리사, 회계사, 재무 경영자, 웹 개발자이며 한국인 중 25%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ISFJ

권력형, 성실하고 온화하며 협조를 잘하는 사람입니다. 직업은 치과의사, 사서, 초등학교 교사, 창업가에 적합합니다. 한국인 중 8%가 ISFJ에 해당합니다.

 

INFJ

예언자형, 사람에 관한 통찰력이 뛰어난 유형입니다. 직업은 치료사, 사회 복지사가 잘 맞으며 우리나라 인구 중 2%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INTJ

과학자형, 전체를 조합하여 비전을 제시하는 유형입니다. 투자 상담가, 재무 상담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적합하며, 대한민국 인구 중 4%에 해당합니다.

 

ISTP

백과사전형, 논리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프로그래머, 설계사, 교수에 적합하며 인구 중 9%에 해당하는 성격유형입니다.

 

ISFP

성인군자형, 따뜻한 감성을 가진 사람으로 패션 디자이너, 조경설계사 등의 직업이 잘 맞고 인구 중 7%가 ISFP에 해당 됩니다.

 

INFP

잔다르크형,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입니다. 작가, 예술가, 편집자 등의 직업이 어울리며 인구의 3%가 여기 해당합니다.

 

INTP

아이디어형, 비평적인 관점을 가진 전략가 타입입니다. 다양한 직업에 잘 맞는 성격으로 프로그래머, 재무 분석, 설계, 기획자가 잘 어울립니다. 인구 중 3%가 이 MBTI 성격유형 여기 해당됩니다.

 

 

ESTP

활동가형, 활동적이고 다양함을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은행원, 스포츠 코치가 잘 맞는 직업이고 인구의 6%가 여기 해당됩니다.

 

ESFP

사교형, 모임에서 분위기를 띄우는 타입입니다. 직업은 아동 복지 상담가, 배우 등이 어울리며 인구 중 5%가 이 MBTI 성격유형입니다.

 

ENFP

스파크형, 열정적이고 새로운 관계를 지향하는 사람입니다. 저널리스트, 요식업, 파티플래너 등이 어울리며 인구의 4%가 이 MBTI 성격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ENTP

발명가형, 상상력과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정신이 있는 타입입니다. 기업가, 정치가, 마케팅 디렉터 등이 어울리는 직업이고 인구의 2%가 이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ESTJ

사업가형, 사무적이고 현실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직업은 보험 셀이즈맨, 약사, 변호사가 잘 어울리고 인구 중 15%가 이 MBTI 성격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ENFJ

언변능숙형,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사람입니다. PR전문가, 세일즈 매니저, HR전문가가 어울리는 직업이고 인구 중 1%가 해당하는 유형으로 우리나라에는 가장 적은 유형입니다.

 

ENTJ

지도자형, 비전을 가지고 미래를 건설하는 사람입니다. 인구 중 2%가 여기 해당되며 대기업 임원, 변호사, 경영 컨설턴트가 잘 맞는 직업입니다.

 

3. MBTI 성격유형 궁합 & 연봉

흥미로운 통계가 있습니다.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연봉 차이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자료 입니다. 

 

MBTI 성격유형 테스트 연봉

 

돈을 잘 버는 MBTI 성격유형 1위는 ENTJ 지도자형입니다. 그리고 이 그림에는 짤렸지만 INFP 잔다르크형이 16위로 가장 돈을 못 버는 MBTI 성격유형으로 조사 됐습니다. 또한 각 유형별로 궁합이 잘 맞는 사람과 안 맞는 사람이 있습니다.

 

MBTI 성격유형 테스트 궁합

 

이 테스트에서 빨간색으로 갈수록 서로 궁합이 안 맞는 것입니다. 재미로 하는 것이니 너무 맹신하지는 마세요. MBTI 성격유형에 대해 알아봤는데 저는 잔다르크형으로 잘 맞더군요. 한 번쯤 재미로 테스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