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석 테마주 관련주 중 대장주는 무엇일까?
"추석 테마주 중 대장주 찾기"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한 가지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계절별 이슈별 테마주를 잘 알아야하는 것입니다. 추석 테마주와 대장주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추석하면 어떤 주식이 떠오르세요? 쉽게 떠오를 수 있는 것은 우선 택배입니다. 그리고 택배가 있다면 그 택배에 물건을 파는 이마트나 백화점 등도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추석 테마주들 중 대장주들만 핵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이마트
우선 제가 9월 11일에 투자한 종목입니다. 이마트는 2011년에 신세계에서 분할하여 설립하였으며 (주)신세계푸드,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종속 기업으로 보유한 회사입니다.
우리나라 최대 마트로 추석에 추석음식 구매 등 매출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추석 선물세트 등의 판매도 하고 있기 때문에 추석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추석 테마주 중에 하나입니다.
쿠팡, 마켓컬리와 같은 인터넷 장보기에 최근 점유율이 밀리고 있기는 하지만, 이마트도 온라인 쇼핑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개발과 마케팅(쓱닷컴)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정용진 회장이 맛남의 광장을 통해 이미지 개선을 하고 있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가고 있는 것도 장기적 관점에서 좋은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이마트의 재무를 보면 2019년에 영업이익 1천5백억으로 주춤했지만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순이익 4,707억이 예상되고 있어서 PER 8.6 수준입니다.
이런 점을 토대로 이마트의 현재 주가인 15만원은 아직은 저평가 상태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저는 장기투자는 아니기 때문에 오래 들고 있지는 않지만 20만원까지는 충분히 가지 않을까 하는 예상에 매수하였습니다. 다음 추석 테마주 중 대장주를 소개하겠습니다.
CJ대한통운
택배주의 대표주입니다. 추석에 선물이나 물품 구매 등이 늘어서 택배 물량이 폭발한다는 것은 모두 아실 겁니다. 차트를 봐도 2019년 9우러에도 상승하는 차트가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현재 집콕이 늘어나는 상황으로 택배 물량 자체도 지속적으로 증가상황입니다. 매출이 늘어날 것은 당연해 보이며, 해외 구매나 언택트가 늘어나는 시대 추세에도 잘 맞는 주식입니다.
CJ대한통운이 밝힌 기업 실적 코멘트에서도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고 당기 순이익도 흑자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하나의 리스크라면 쿠팡 로켓배송과 같이 직접 배송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CJ대한통운의 차트를 보면 현재는 많이 하락하였다가 반등하여 저점 대비 30%이상 상승한 상황입니다. 거래량이 아직 폭발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관망 후에 거래량 증가가 있다면 들어가는 것도 꽤 안전한 투자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볼 때 이번 추석 테마주 중 대장주는 이마트와 CJ대한통운 이 두 가지 주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추석 테마주로 인기를 누렸던 항공주와 엔터주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해외여행이 힘든 상황이라 제외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항공주와 엔터주에서 보통 추석 테마주 중 대장주로 떠올랐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제이콘텐트리,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CJ CGV 같은 종목들이죠. 하지만 이번에는 주가 흐름도 상황에 맞지 않아 좋은 전망은 힘들어보입니다.
돈이 되는 정보 글